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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 _상수와 리터럴 본문
상수와 리터럴
상수는 변수와 마찬가지로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, 변수와 달리 한번 값을 지정하면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없다.
상수를 선언하는 방법은 변수와 동일하며, 단지 변수의 타입 앞에 키워드 final을 붙여주기만 하면 된다.
final int MAX_SPEED = 10; // 상수 MAX_SPEED를 선언 & 초기화
상수는 반드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해야 하며, 그 후 부터는 상수의 값을 변경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.
final int MAX_SPEED; // 에러. 상수는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해야함
final int MAX_VALUE; = 100; //OK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했음.
MAX_VALUE = 200; // 에러. 상수의 값은 변경할 수 없음
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하는 것이 암묵적인 관례, 여러 단어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'_'로 구분한다.
리터럴
리터럴은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상수의 다른 이름
변수 |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 | |
상수 | 값을 한번만 저장할 수 있는 공간 | |
리터럴 |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것 |
int year = 2014; // year 변수, 2014 리터럴
final int MAX_VALUE = 100; //MAX_VALUE 상수, 100 리터럴
상수가 필요한 이유
final int WIDTH = 20; //폭
final int HEIGHT = 10; // 높이
int triangleArea = (WIDTH * HEIGHT) /2 ; //삼각형의 면적을 구하는 공식
int rectangleArea = WIDTH * HEIGHT ; // 사각형의 면적을 구하는 공식
상수는 리터렁에 '의미있는 이름'을 붙여서 코드의 이해화 수정을 쉽게 만든다
리터럴의 타입과 접미사
- 변수에 타입이 있는 것 처럼 리터럴에도 타입이 있다. 변수의 타입은 저장될 '값의 타입(리터럴 타입)'에 의해 결정
종류 | 리터럴 | 접미사 |
논리형 | false,true | 없음 |
정수형 | 123,0b0101,077,0xFF,100L | L |
실수형 | 3.14, 3.0e8, 1.4f, 0x1.0p-1 | f,d |
문자형 | 'A','1','\n' | 없음 |
문자열 | "ABC","123","A","true" | 없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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